2015년 6월 3일 수요일

그린+비즈니스.

기업이 단기간의 이윤추구보다 생태계보전을 위해 투자를 해야 한다는 내용의 단행본을 경영 코너에서 발견해 읽었다. 

환경단체 활동가를 기업의 순수한 이윤추구를 방해하는 존재로 묘사하거나 환경규제가 없었던 시기를 '좋은 시절'로 표현하는 대목에서는 구역질이 났다. '그린 비즈니스'의 전망을 역설하며 '환경우위전술, 그린마케팅, 녹색원가계산'과 같은 이상한 용어를 사용하는 문장은 눈에 계속 거슬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는 영역의 관점을 들여다 보기는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이를 악물고 참고 보았다. 보통 경영인들은 자기확신이 과도한 사람들이 많은데, 경영인에게 컨설팅을 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그 정도가 더 심한 것이 당연하겠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대중이 식품부터 화장품까지 모든 제품에서 몸에 좋은 대안품을 찾는 것은 기업에겐 하나의 기회일 수 있다. 건강을 추구하는 대중에게 신선한 유기농식품을 제공하는 선두기업 홀00는 현재 미국에서 급성장하는 슈퍼마켓이다. 과거에는 틈새시장이었던 영역이 현재 대형시장으로 돌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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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년간 굴뚝산업과 무관하거나 환경에 가시적인 영향을 주지 않던 서비스 업종은 환경문제를 거의 고민하지 않고 지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좋은 시절은 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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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는 유전자조작 식품이 건강에 직접적인 문제를 일으킨다는 증거가 거의 없다. 하지만 ... 우리는 객관적 사실 못지않게 이해관계자들의 정서가 중요한 세상에 살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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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 조사식품은 부패를 막는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방사선'과 '식품'이라는 단어조합에서 사람들은 대개 불편함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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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산토 과학팀은 본인들이 농업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자신했다. 게다가 그 방법도 매우 안전하다고 확신했다. 어쨌거나 미국인은 유전자조작 콩과 기타 작물을 수년 동안 아무런 탈 없이 먹어왔다. 그러나 샤피로와 핵심 경영진은 유럽 소비자들이 유전자조작 식품을 절대 반기지 않는다는 사실을 미처 알지 못했다. ...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주장을 내세웠지만 모두 허사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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